골다공증 치료제 마시본 에스액 : 성분, 복용법,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동국제약의 신상 골다공증 치료제인 마시본 에스액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동국제약은 원래 마시본 액이라는 골다공증 치료제가 있었는데, 100ml라는 용량 때문에 복약순응도가 떨어져 이번에 20ml로 다시 출시한 것이 마시본 에스액입니다. 

     

     

    오늘의 주제 : 동국제약의 마시본 에스액

     

     

    오늘 포스팅에서는 마시본 에스액의 성분, 복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마시본 에스액과 같은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제품의 골다공증 치료제는 복용법도 까다롭고 주의사항도 많아서, 복용 시 고려할게 많으니 꼭꼭 잘 읽어보셔서 올바른 의약품 복용법으로 안전하게 복용해주세요!

     

     


     

    골다공증 치료제

     

    현재 골다공증 치료제는 작용기전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골흡수 억제제 즉, 뼈의 파괴를 막는 작용기전으로 골다공증을 치료하고, 두 번째는 골생성 촉진제 즉, 뼈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기전으로 골다공증을 치료합니다. 

     

     

    마시본 에스액은 골흡수 억제를 통해 골다공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마시본 에스액과 같은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계열의 골다공증 치료제는 첫 번째 작용기전인 골흡수 억제를 통해 골다공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물은 골소실 억제 효과가 우수하고, 골절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1차 치료제(1st line agent)로 사용됩니다.

     


     

    마시본 에스액 성분

     

    마시본 에스액 20ml(1병) 당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렌드론산(alendronic acid) 70mg

     

     

    마시본 에스액

     

     

    알렌드론산은 국내에서 승인된 골다공증 치료제로, 2세대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성분입니다. 골소실을 억제하는 효과가 우수하고, 골절 위험의 감소가 다른 약제에 비하여 높기 때문에 골다공증 치료의 1차 약제(1st-agent)로 사용됩니다.

     

    알렌드론산과 같은 비스포스포네이트는 골 흡수를 방해하는 체내 생성물인 피로포스페이트(pyrophosphate)의 유사체로 파골세포의 성숙을 지연시키고, 파골세포의 생존기간을 단축시켜 골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는 뼈에 통합되어 그 반감기가 10년까지 지속될 정도로 약효가 대단히 길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부작용 예방을 위한 약물 휴지기 개념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휴지기는 담당의사와 상의 하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의 효과로 골밀도 증가는 6-12개월 동안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고, 그 이후에는 골밀도 상승 폭이 작아지며 2-5년 후에는 증가의 한계에 도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5년 이상 비스포스포네이트를 사용할 경우 약물 사용에 따른 이익보다 부작용 발생 빈도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의 앞서 언급한 약물 휴지기 개념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마시본 에스액 복용법

     

    마시본 에스액 일반적인 복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복용법은 일반적인 복용법일 뿐, 개개인의 정확한 용법 용량은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약품 복용 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복용법을 결정해주세요.

     

    마시본 에스액

     

     

    • 주 1회 1병(알렌드론산 70mg) 아침에 공복 상태로 복용, 최소 110ml 이상의 물을 이어서 복용한다. 

     

    광천수 또는 보리차 등의 음료는 이 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음료를 먹기 30분 전에 공복 상태에서 마시본 에스액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시본 에스액 주의사항

     

    마시본 에스액과 같은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는 골소실을 억제하고 골절 위험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대부분의 골다공증 치료 지침에서 1차 약제(1st-agent)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처방에 대한 순응도가 낮기 때문에 기대하는 효과만큼 약효를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음에 언급되는 주의사항을 꼭 지켜서 올바른 약효를 낼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세요!

     


     

    공복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

     

     

    마시본 에스액 복용후 물 한컵 가득 드세요!

     

     

    마시본 에스액과 같은 비스포스포네이트는 장내 흡수율이 극히 낮아 생체 이용률(bioavailability)이 1-5%로 낮은 편이고 복통, 소화불량, 위-식도 통증 등 위장관 질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공복에 약 110ml 이상의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시중에 흔히 구할 수 있는 종이컵의 절반 용량이 100ml이니, 종이컵 3/4 정도를 채워서 드시면 됩니다!

     


     

    다른 음료는 안 돼요!

     

     

    다른 음료와 함께 복용하시면 안 돼요!

     

     

    비스포스포네이트는 다른 무기질에 의해 흡수가 영향을 받으므로, 물 대신 유제품, 주스, 무기질 음료, 커피 등과 함께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칼슘 혹은 비타민D도 함께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약을 복용하고 누우면 안 돼요!

     

    비스포스포네이트는 식도, 위 등의 상부 위장관 장애와 식도염, 식도궤양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약을 복용한 후 바로 눕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따라서 이 약을 복용한 후 최소 30분 동안은 공복을 유지하면서 눕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마시본 에스액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을 눌러주시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공감과 댓글을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참고자료

     

    - 킴스온라인 '마시본 에스액' : www.kimsonline.co.kr/drugcenter/search/druginfo/EDKKSLOCV2H 

    - 임상약학총서 약물치료학, 한국임상약학회(저), 신일북스, 201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