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대생이 알려주는 비듬/지루성 피부염 치료제 '노비프록스 액 1.5%' : 성분, 사용법 - 지루성 피부염이 탈모를 유발한다고?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비듬, *지루성 피부염 치료제인 '노비프록스액 1.5%'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제가 요즘 머리를 감을 때마다, 두피가 아프고, 머리도 자주 빠지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피부도 심한 지성이기도 하고, 증상을 봐서 지루성 피부염이 의심돼서 약국에 왔어요.

    *지루성 피부염 : 피지 분비가 많은 두피, 안면 등의 신체부위에 국한하여 홍반과 인설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

     

    오늘의 주제 : 노비프록스액

     

    약국에서 샴푸 타입의 치료제를 찾다가 노비프록스액을 샀어요.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이 노비프록스액이 됐습니다! 오늘 구매했으니, 사용 후기는 2달 정도 후에 작성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노비프록스액에 대한 성분과 사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에요. 

     


     

    노비프록스액의 성분

     

    노비프록스액의 100g 중 유효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클로피록스 올아민 1.5mg 

     

    노비프록스액의 유효성분인 시클로피록스는 피부의 진균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곰팡이, 효모균이 두피에 염증을 일으키며 피부를 상하게 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일으키는 곰팡이, 효모균을 죽이는 항진균제가 바로 시클로피록스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면 두피는 새로운 피부 재생을 위해서 피부의 각질을 빨리 탈락시키게 하는데, 피부 각질의 증가를 비듬이라고 표현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아닌 모낭염에 의해서 피부가 아플 수 있는데, 이때는 노비프록스액이 듣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모낭염의 원인은 진균이 아니라 세균에 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균제인 노비프록스액을 사용했음에도 비듬, 두피의 피부염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아야 합니다. 만약 모낭염으로 진단받을 경우 항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시클로피록스(ciclopirox)의 작용기전

     

    굳이 작용기전을 모르셔도 됩니다. 어려우시면 이 부분은 스킵해주세요.

     

     

    앞서 시클로피록스는 피부의 곰팡이균, 진균에 대한 감염증을 치료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시클로피록스는 진균 세포막의 Na+/K+ ATPase를 차단하여 DNA, RNA,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여 항진균 효과를 나타냅니다. 

     


     

    노비프록스액의 사용법

     

    노비프록스액은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사용하는 의약품입니다. 샴푸 형태로 되어 있지만 샴푸가 아닌 의약품이니, 꼭 사용법에 맞게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노비프록스액은 일주일에 2-3번 샴푸 대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머리를 물에 적신 후 거품이 날 정도의 충분한 양을 덜어, 손가락 끝으로 충분히 마사지하고
    3-5분 모발을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완전히 씻어내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일주일 내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2-3번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만12세 미만의 소아는 전문가와 상의해서 사용해야 하며, 보호자의 지도, 감독 하에 사용해야 합니다. 

     

    남성분들의 경우 약을 바르고 금방 씻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효과적으로 진균(곰팡이균)을 죽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3-5분간 마사지 후 깨끗하게 씻어내 주세요. 

     


     

    노비프록스액의 주의사항

     

    노비프록스액을 처음 사용하면 일시적인 자극감(가려움, 화끈거림, 홍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자극감이 지속되는 경우는 의사, 약사 등의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두피 부분에만 사용해야 하며, 눈 주위, 외음부, 상처 등에 노비프록스 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또한 염색 등의 화학적 손상이 일어난 머리카락이나 희 머리가 있는 사람들에게 드물지만 머리카락이 탈색이 될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과 탈모

     

    지루성 두피염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붉은 반점의 각질 
    • 두피가 따갑고 가려움
    • 두피에서 비듬이 생김
    • 심할 경우 진물이 흐르고, 두피에 두꺼운 딱지가 앉을 수 있음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한 지루성 두피염은 치료하지 않을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을 겪으면서 평소보다 머리가 많이 빠지는 사람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한 탈모를 막아야 합니다.

     

     

    만약 남성형 탈모인 경우에는 지루성 두피염을 치료한다고 해서 탈모를 치료할 수 없지만, 만약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해 탈모가 일어난 사람의 경우 지루성 두피염을 치료함으로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탈모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노비프록스 액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을 눌러주시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공감과 댓글을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 약학정보원 '노비프록스액' : 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PPPPP1032

    - 약학정보원, 약물백과 '시클로피록스(ciclopirox)'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