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염 등 처방약 타미날 캡슐 : 효과, 효능, 성분, 주의사항 - 비뇨기과 처방전 분석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염 등 배뇨장애에 처방되는 처방의약품인 타미날 캡슐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 : 타미날 캡슐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것과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야간뇨의 경우는 큰 위험성은 없지만 삶의 질을 상당히 떨어뜨리곤 합니다. 위와 관련하여 오늘은 비뇨기과에서 다빈도로 처방되는 타미날 캡슐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타미날 캡슐의 효과/효능

     

    타미날 캡슐(Taminal capsule)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에 따른 배뇨장애에 사용됩니다. 배뇨장애는 여러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배뇨장애란 소변이 시원하게 나가지 않고 졸졸졸 시냇물처럼 흐르듯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에 따른 배뇨장애 증상 완화

     

    타미날 캡슐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 또는 전립선 염에 따른 배뇨장애에 사용되지만 병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약을 복용하고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다른 약으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타미날 캡슐의 성분

     

    타미날 캡슐 1캡슐에 들어있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탐스로신 염산염(tamsulosin HCl) 0.2mg 

     

    탐스로신(tamsulosin)은 선택적 알파1 수용체 차단체로 알파1 수용체는 교감신경의 작용을 받아 혈관, 전립선 등 평활근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탐스로신은 다른 알파1 수용체 차단제보다 전립선 평활근에 더 선택적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전립선이 비대해져 소변이 나가는 통로를 막아 소변이 잘 나가지 못하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에 사용되어 전립선 평활근 수축 억제 효과를 가져 시원하게 소변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탐스로신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소변이 잘 나가지 못하는 증상만을 완화시켜주는 약입니다.  

     

     

     


     

    타미날 캡슐의 복용법

     

    타미날 캡슐의 일반적인 복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량과 복용법은 의사가 지시한 것을 우선으로 해주세요. 타미날 캡슐의 주성분인 탐스로신은 반감기가 9~15시간으로 긴 편이라 하루에 한 번만 복용해도 됩니다. 

     

    • 성인 : 성인 1일 1회 식후에 복용

     

    의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을 경우 취침 전에 복용해주세요. 타미날 캡슐의 부작용 중 하나가 기립성 저혈압인데 이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취침전에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타미날 캡슐은 서방캡슐제제로 캡슐을 열어 드시거나 씹어드시면 안됩니다. 서방캡슐 또는 서방형 제제는 약물이 일정하고 지속적으로 방출되도록 설계된 의약품을 말합니다.

     

    복용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복용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타미날 캡슐과 같은 서방형 제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물이 장시간 방출되어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 약물의 투여횟수를 줄일 수 있다.

     

    위와 같은 서방형 제제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 타미날 캡슐은 절대 씹거나 캡슐을 열어서 가루로 드시면 안 됩니다. 

     


     

    타미날 캡슐 주의사항 

     

    타미날 캡슐의 자주 발생하는 부작용 중 하나가 기립성 저혈압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통상적으로 앉거나 누어 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자세를 바꿈에 따라 일시적으로 뇌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타미날 캡슐의 복용을 취침 전에 하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평소 기립성 저혈압이 심하신 분은 타미날 캡슐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시면 반드시 의사에게 말씀해주세요.

     

     

    출처 : 약학정보원 '타미날 캡슐'

     

     

    타미날 캡슐은 탐스로신(tamsulosin)이라는 선택적 알파1 수용체 차단제가 주성분입니다. 알파1 수용체는 뇌혈류 공급을 일정하게 하도록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경우 갑작스러운 압력 변화로 뇌까지 혈류가 도달하지 못해 일시적으로 뇌에 혈액이 부족한 생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알파1 수용체에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이 작용하여 혈관 평활근을 수축하여 뇌로 빠르게 혈액을 공급하여 어지러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탐스로신을 복용할 경우 알파1 수용체가 차단되므로 순간적인 압력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미날 캡슐을 복용하고 난 후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높은 곳에서의 작업이나 운전, 위험한 기계 조작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타미날 캡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시고 궁금하신 점을 댓글 달아주세요.

     


     

    참고문헌

     

    약학정보원 의약품 검색 '타미날 캡슐' : 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OOOOO6723

    약학정보원 - 서방형 제제의 조제 및 복약지도 유의사항 : http://www.health.kr/Menu.PharmReview/_uploadfiles/A9RD252.pdf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