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대생이 알려주는 멀미약, 보나링에이정 : 효능/효과, 성분, 복용법,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멀미약인 보나링 에이정에 대한 포스팅이에요. 건강기능식품이나 영양제 성분을 포스팅하면서 종종 이렇게 일반의약품도 포스팅하려고 해요. 오늘은 멀미약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 : 멀미약, 보나링 에이정

     

    여러분은 멀미를 자주 하시는 편인가요? 저는 가끔 지하철에서도 멀미를 할 정도로 멀미가 자주 나는 편인데요. 그래서 장기간 차로 이동하는 것도 힘들어하고, 특히 뱃멀미는 지옥이죠. 종종 비행기 탈 때도 멀미를 해서, 저는 장기간 비행기 탈 예정이면 멀미약을 먹곤 했어요. 

     

     

    약에 대해 많이 알지 못했던 시절, 그냥 약국에서 "멀미약 주세요." 하고 약사님이 주는 멀미약을 먹었던 과거의 제가 이제 멀미약에 대해 공부하고 멀미약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오늘의 보나링 에이정의 효능/효과, 성분, 복용법, 그리고 주의사항 순으로 포스팅을 진행해 보려고 해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누르는 거 잊지 마시고, 이건 로그인이 필요 없어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보나링 에이정의 효능/효과

     

    의약품 설명서에 나온 보나링에이정의 효능/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멀미, *메니에르 증후군, 방사선에 의한 **구역/구토/어지러움
    • 수술 후 구역/구토
    • 멀미에 의한 어지러움/구토/두통의 예방 및 완화

    (출처 : 약학정보원 '보나링 에이정', 킴스온라인 '보나링 에이정')

     

    이처럼 의약품 설명서는 전공자인 저도 보기 어렵게 나와 있어서, 일반인들이 의약품 설명서를 읽고 해석하기가 너무 어려울 것 같아요. 그럼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구역감은 어려운 의학용어로는 오심이라고도 하는데요, 구토를 해야 할 것 같은 주관적인 느낌을 말해요. 

     

    *메니에르병은 내이를 둘러싸고 있는 내림프의 순환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으로 여겨지며 주요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청력 소실, 이명, 이충만감 등이 반복되어 나타납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병의 기전을 밝히지는 못했는데요, 이러한 메니에르병이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처 : 삼성 서울병원 '메니에르병')

     

    일반적으로 보나링에이정을 복용하시는 분은 메니에르병이 아니라 단순히 멀미나 멀미에 의한 구역감을 개선하기 위해 복용하실 것 같아요. 멀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멀미에 대하여 : 차를 타거나, 비행기를 탈 때, 멀미는 왜 생기는가? 쉽게 배우는 생리학 by 공부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은 멀미에 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왜 멀미가 생기는지, 멀미가 생기는 기전은 무엇인지, 멀미약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차근차근

    drugstory.tistory.com

     


     

    보나링 에이정의 성분

     

    보나링 에이정은 항히스타민 계열의 멀미약(진훈제)입니다. 우리가 구토가 나는 이유는 연수(중추신경계)의 구토 중추가 자극되기 때문인데요. 보나링에이정은 이 구토 중추 자극을 억제하여 구토를 예방합니다.

     

    연수의 해부학적 그림(초록색)

     

    또한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멀미약이기 때문에, 항콜린성 작용(부교감신경 억제작용)이 있어서 위장관 운동을 억제합니다. 이러한 위장관 운동의 억제는 구역감 등의 방지와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보나링 에이정

     

    보나링 에이정 1 정의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멘히드리네이트(dimenhydrinate) 50mg

     

    항히스타민제인 디멘히드리네이트는 연수에 있는 구토 중추에 자극을 경감시키고, 내이의 전정기관의 자율신경반사를 억제하는 작용을 나타내어 구역감, 멀미 등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항콜린성 작용 즉, 부교감신경 억제작용을 갖는 것도 많은데, 디멘히드리네이트의 이러한 항콜린성 작용이 멀미에 의한 어지러움, 구역감*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역감(오심) : 구토를 할 것 같은 주관적인 느낌

     


     

    보나링 에이정의 복용법

     

    보나링 에이정의 복용법은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3세 미만의 소아는 귀의 전정기관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아서 멀미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칭얼거리는 이유를 다른 곳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복용법은 일반적인 기준에서 디멘히드리네이트(보나링에이정 성분)의 복용법입니다. 정확한 복용 용량은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그에 맞게 복용해 주세요.

     

    보나링 에이정 1정에는 디멘히드리네이트가 50mg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12.5mg은 1/4T, 25mg는 1/2T, 50mg는 1T입니다.

     

    • 3세-6세 : 6-8시간마다 12.5mg-25mg, 1일 최대 75mg
    • 7세-12세 : 6-8시간마다 25-50mg, 1일 최대 150mg
    • 13세-성인 : 50mg 하루 3-4번, 1일 최대 200mg

    (출처 : 맞춤 OTC 선택가이드, 약학정보원(저), 조윤커뮤니케이션, 2019)

     

    멀미 예방 목적으로 자동차, 배, 비행기 등의 탈것을 타기 전 30분-1시간 전에 보나링 에이정을 복용해 주세요.

     

     


    보나링 에이정의 주의사항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항콜린성 작용이 있는 약들은 자율신경계를 교란시킬 수 있어, 사용상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항콜린성 작용

     

    보나링 에이정은 항콜린성 작용 즉, 부교감신경 억제작용이 있습니다. 항콜린성 작용의 대표적인 증상은 입 마름. 배뇨장애, 흐린 시야 등입니다. 따라서 전립선 비대증 환자, 녹내장 환자, 호흡기 장애가 있는 환자는 이 약을 드시면 안 됩니다. 

     


     

    수유부

     

    앞서 보나링에이정의 성분이 항히스타민제인 디멘히드리네이트(dimenhydrinate)라고 말씀드렸죠?

     

     

    디멘히드리네이트는 디펜히드라민(diphenhydramine)의 유사체인데, 이 디펜히드라민이 유즙(젖)을 통해 모유를 먹는 아이에게 전달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유부는 이 약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만약 사용하게 되면 체내에 이 약이 없어질 때까지 수유를 멈추셔야 합니다.

    (출처 : 일반의약품 판매상담가이드, 요네야마히로시, 조윤커뮤니케이션, 2013)

     


     

    알코올 섭취 & 운전 등 기계 조작 금지

     

    보나링에이정은 *진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하고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 또한 진정작용이 있어서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이 약을 드신 후에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시면 안 됩니다. 

    *진정작용 : 신경계의 흥분을 가라 앉히는 작용. 졸음, 축 처짐 등의 무기력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상으로 보나링 에이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을 눌러주시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이었습니다. 

     


    참고문헌

     

    - 삼성 서울병원 '메니에르병' : 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_ID=09a4727a8000f230&CONT_SRC=CMS&CONT_ID=1322&CONT_CLS_CD=001020001002, accessed Dec 26, 2020

    - 맞춤 OTC 선택가이드, 약학정보원(저), 조윤커뮤니케이션, 2019 

    - 약학정보원 '보나링에이정' : 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0950A0043

    - 킴스온라인 '보나링 에이정' : www.kimsonline.co.kr/drugcenter/search/druginfo/OILYSTB06KK

    - 일반의약품 판매상담가이드, 요네야마히로시, 조윤커뮤니케이션, 20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