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디펜 캡슐! 도대체 어떤약일까?
- 일반의약품(OTC)/지사제
- 2019. 8.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이디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의 순서는 로이디펜의 효능, 용법, 성분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집중 부탁드립니다! :)
로이디펜의 효능
로이디펜은 지사약 중에서 정장작용(장을 깨끗이 만듦)과 살균효과 및 장의 운동을 줄여 지사 작용을 나타내는 일반의약품입니다. 로이디펜은 여러 종류의 지사제 중 복합 지사제로, 여러 가지 성분이 혼합되어 있어 지사 작용을 나타냅니다.
" 로이디펜은 주로 설사, 묽은 변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
흔히 경증의 설사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약국에서 지사제를 달라고 했을 때, 로이디펜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혹시 로이디펜이 아니어도 성분이 비슷하면 같은 효과를 나타내니 참고해주세요.
로이디펜의 용법
성인(15세 이상) 1일 2캡슐 1일 2회 복용 생균이 들어있어 빈속에 먹는 게 좋습니다. 약은 위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항상 약사님이 식후 30분 후에 먹으라고 말해서 아무 생각 없이 로이디펜도 아무 생각 없이 식후에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식 전에 먹는 게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빈속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밥을 먹은지 얼마 안돼서 설사가 나오거나 하면 어떡하죠? 그럴 땐, 로이디펜을 2알 드신 후 조금 시간이 지나서 공복이 되었을 때, 다시 2알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하고 설사가 심하게 나온다면 식중독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무조건 지사제 복용보다는 상태를 보고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로이디펜의 성분
1. 엔테로코쿠스페칼리스 F-100 균 5mg
(엔테로코쿠스페칼리스균으로 5X10^7개)
흔히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리며 우리 장속의 유익균입니다. 유익균을 공급해서 체내 장의 상태를 개선시켜줍니다. 평소에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해서 장상태를 개선시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빈번한 설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더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2. 로페라미드염산염 0.25mg
로페라미드는 아편과 같이 오피오이드 수용체에 작용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억제하여 설사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로페라미드는 대장관 평활근에 있는 오피오이드 뮤 수용체에 작용해 장관 평활근의 운동성을 억제해서 장의 내용물이 장에 오래 머물도록 만듭니다.
이렇게 장에 변이 오래 머무르면 직접적으로 설사를 줄이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변의 수분을 장이 흡수하는 시간 또한 길어져 변의 점성과 농도가 진해지며 묽은 변의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로페라미드의 주의점
설사는 불편감을 주지만 감염성 설사와 같이 장에 들어온 유해균 혹은 독소를 빨리 배설할 목적으로도 이용됩니다.
만약 감염성 설사에 걸렸을 경우 로페라미드를 사용하게 된다면, 몸의 유해균이나 독소를 빨리 배출시키지 못해 오히려 몸에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페라미드 성분이 들어간 지사제를 복용할 때, 설사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페라미드는 강한 지사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급성 설사가 있을 때, 단독제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반의약품 중에서 로페라미드를 단독제제로 포함된 일반의약품을 소개한 포스팅이 있는데 궁금하시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3. 베르베린염화물수화물 20mg
베르베린은 식물에서 추출한 생약성분으로 항균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베르베린이 들어간 지사제는 감염성 장 질환에 도움이 되고, 장 내벽의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에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아크리놀수화물 20mg
아크리놀은 그람 양성균에 대하여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크리놀이 들어간 지사제는 세균에 의한 감염성 설사에 도움을 준다.
로이디펜 사용상의 주의사항
로이디펜을 먹으면 안 되는 경우
1.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과 수유부는 금지
2. 15세 이하의 소아
3. 이 약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4. 이 약은 유당을 암유하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이 있는 사람
5. 위장진통 및 진경제를 복용하는 사람
로이디펜을 먹고 난 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 차량 또는 기계 장치의 운전 조작
2. 음주
3. 로페라마이드의 과량 복용 시 (40~792mg) 부정맥 사례가 보고되었으므로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는다.
로이디펜을 먹기 전에 상담이 필요한 경우
1. 발열을 수반하는 설사가 있는 사람, 혈변이 있는 사람 또는 점액변이 계속되는 사람
2. 급성기의 격심한 설사가 있는 사람 또는 메스꺼움, 복통, 복부팽만, 구토 등의 증상을 수반하는 설사가 있는 사람; 이 약으로 무리하게 설사를 멈출 경우 오히려 병세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변비를 피하지 않으면 안 되는 항문질환이 있는 사람 ; 이 약으로 변비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4. 다른 약을 복용하는 사람
5. 고령자
로이디펜은 정장지사제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마 장내 유익균이 들어있어서 정장작용(장을 깨끗하게 만듦)과 지사작용(로페라미드 성분으로 설사를 멈추는 작용)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오늘의 로이디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시고 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달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약물학 ;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약물학분과회
알쓸신약 ; 이정철, 임성용 저
'일반의약품(OTC) > 지사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대생이 알려주는 트리싹정 200mg : 성분, 함량, 복용법, 유사제품까지! 총정리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5) | 2020.12.16 |
---|---|
여행갔을 때, 설사를 자주해요. 어떡하죠? 알디스탑 캡슐 - 여행용 설사약/지사제, 효능 효과, 성분, 복용법, 주의사항 (0) | 2020.05.13 |
'메부라틴 정' 위장운동조절제라던데?! 언제 먹으면 좋을까? (0) | 2019.12.03 |
로프민 캡슐? 도대체 언제 먹어야 하는가? 복용법은? (1) | 2019.11.29 |
세르비아 캡슐?! 언제 먹어야 좋을까? (0) | 2019.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