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프민 캡슐? 도대체 언제 먹어야 하는가? 복용법은?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지사제입니다. 지사제 중에서 급성설사와 만성설사에 이용되는 '로프민 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로프민캡슐

    로프민 캡슐의 주 효능은 급성 설사 및 만성 설사를 멈추는 작용입니다. 빠른 효과를 나타내는 지사제로 설사가 멈추었을 때, 반드시 복용 중지하셔야 변비 등의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로프민 캡슐의 경우 저는 쉼 없이 나오는 단순 설사에 주로 복용합니다.

     

    여기서 단순 설사란 세균성 설사나 바이러스성 설사 등의 감염성 설사가 아닌 경우를 말합니다. 제가 로프민 캡슐(로페라미드 성분의 지사약)을 복용하는 때는 단순 설사에서 묽은 변이 살짝 나오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나오는 물처럼 나오는 설사의 경우에 사용합니다.

     

    바이러스, 세균성 설사에 로페라미드를 사용하지 마세요.

     

    로프민캡슐의 경우 위장운동을 감소시키는 작용으로 지사 작용을 나타내기 때문에 우리 몸의 방어기전(세균성 혹은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독성물질을 배출하기 위해 설사를 하는 것이라면 로프민 캡슐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 몸에 독소를 쌓아두는 격이거든요. 

     


     

    로프민 캡슐의 용법 

    성인의 경우

    2 캡슐을 먼저 복용하고, 묽은 변이 있을 때마다 1 캡슐씩 복용하며 하루에 8 캡슐을 넘겨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설사가 멈추면 반드시 약을 끊어야 합니다.

     

     

    소아의 경우(9세~12세)

    1 캡슐을 먼저 복용한묽은 변이 있을 때마다 1 캡슐씩 복용하시면 됩니다. 설사가 멈추면 반드시 약을 끊어야 합니다.

     


     

    로프민 캡슐의 주성분 및 작용기전

    로프민 캡슐의 주성분은 로페라미드(loperamide)입니다. 로페라미드는 아편 유사 효능 약(아편과 유사한 작용을 나타내는 약)입니다. 아편 유사약물은 변비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는 대장의 콜린성 신경(부교감신경으로 주로 소화에 관여한다.)을 억제하여 장운동을 저해하는 작용 때문입니다.

     

    로페라미드(loperamide)의 구조

    장운동의 저해는 대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늘려주고, 이로 인해 대변의 수분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어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대변 활동과 묽은 변을 막을 수 있습니다. 

     

     

    로페라미드는 처방전 없이 사용되는 아편유사 효능 약입니다. 즉, 우리가 흔히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라는 뜻입니다.

     

    아편 하면 대표적인 마약성분 아닌가요? 모르핀이 아편이 아닌가요? 그걸 우리가 설사를 위해 먹어도 되는 건가요? 하는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혹시 아편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

     

    마약성 진통제 모르핀(아편) 효능 / 부작용 / 약리 / 응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강력한 진통제로 사용되는 '모르핀'입니다. 오늘의 주제 '모르핀' 모르핀은 강력한 진통효과뿐 아니라 의존성과 중독성이 강하여 마약류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모르핀의 '기원'..

    drugstory.tistory.com

     

    이런 합리적인 의심이 드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로페라미드는 혈액 뇌 장벽(BBB, blood brain barrier)이라는 뇌를 보호하는 독특한 구조를 통과하지 못해서 중추신경(뇌)으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진통작용(흔히 모르핀을 쓰는 이유) 작용이나 탐닉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안심하고 설사약으로 쓸 수 있는 거죠! 

     


     

    로프민 캡슐의 주의사항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세균성 설사인 사람의 경우는 위장관 운동을 막아 설사를 막는 로프민 캡슐을 드시면 안 됩니다. 예로는 혈변 및 고열이 있는 환자입니다.

     

    고열이 있다는 것은 세균성 감염으로 인한 설사일 확률이 높고, 혈변이 있다는 것은 단순 지사 작용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증상의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혈변이 나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주세요!

     

    또한 모든 약에는 과민 반응증이 있으니 옛날에 로페라미드가 함유된 약을 드셨다가 발진이나 두드러기 등의 과민반응을 보이셨던 분들 또한 드시면 안 됩니다.

     

    로프민 캡슐의 경우 로페라미드 단독제 제이지만 많은 지사약 중에는 소량의 로페라미드 성분(0.25mg 정도) 들어 있으므로 과민반응이 있으신 분은 반드시 성분을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장폐색증(장내에 변이 많아 대장이 막힌 경우) 혹은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로페라미드 성분의 약이 위의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으니 다른 지사제나 정장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

    약물학 / 한국약학교육협의회 / 약물학분과회 / 범에듀케이션

    KMLE 의약품 검색 : 로프민 캡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