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부라틴 정' 위장운동조절제라던데?! 언제 먹으면 좋을까?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메부라틴 정'입니다.

     

    오늘의 주제 : 메부라틴 정

     

    위장관 기능 조절제 혹은 위장관 운동 조절제로 팔리고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메부라틴 정의 효능 및 효과, 성분 및 작용기전 그리고 용법 및 용량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

     

    4

     

    저는 자주 배탈이 나기 때문에 자주 정장제(장의 상태를 개선시켜주는 약), 지사제, 위장관 운동 조절제를 사용합니다. 제가 메부라틴을 처음 접한 것도 묽은 변과 복부 팽만감을 참다못해 약국에 가서 약사님과 복약상담을 하고 일반의약품을 살 때였습니다.

     

    보통 저의 증상이 묽은 변(약한 설사)였기 때문에 지사제를 주시나 보다 싶었는데 약사님이  메부라틴 정을 한번 먹고 약을 다 먹을 때까지 복용해도 된다라고 하시더라고요. 지사제는 보통 설사가 끝나면 바로 복용을 멈추는 것이 맞습니다.

     

    대표적 급성 설사를 막는 지사제(로페라미드 성분)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로프민 캡슐 / 로페라미드염산염 / 지사제 / 설사약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지사제입니다. 지사제 중에서 급성설사와 만성설사에 이용되는 '로프민 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로프민 캡슐의 주 효능은 급성 설사 및 만성 설사를 멈추는 작용입니다. 빠른..

    drugstory.tistory.com

     

    따라서 의문을 가진 저는 "네? 원래 지사제는 설사가 멈추면 약을 끊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이렇게 되물었습니다. 약사님이 "이 약은 위장관 운동 조절제여서 다 드셔도 돼요." 이렇게 말씀하시길래 그때는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약국을 나왔는데, 나중에 메부라틴의 메커니즘을 찾아보고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메커니즘은 뒤에서 설명드릴게요.


     

    메부라틴의 효능 및 효과

     

    메부라틴의 대표적인 효능은 크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위장관 기능 조절제, 위장관 운동 조절제
    • 과민성 대장 증후군(복부팽만, 복통)
    • 기능성 소화불량(구역 구토)

     

     

    위 효능에서 보다시피 메부라틴의 효능에 지사작용(설사를 멈추는 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장관 운동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묽은 변을 멈추는 데 사용하기 때문에 약사님이 저에게 약을 추천해 주신 것 같습니다. 

     

    의약품 설명서에 나온 더 자세한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도 역류 및 틈새 탈장(열공 헤르니아), 위장관 소화 기능 이상(복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등)
    2. 과민성 대장증후군 및 경련성 대장(결장)
    3. 소아질환(어린아이의 경우) : 습관성 구토, 비감염성 장 통과 장애(변비, 설사), 위장관 불편에 따른 동요 자극(안절부절), 수면장애 

     

    메부라틴의 독특한 점은 변비에도 사용할 수 있고, 설사(묽은 변)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이와 관련된 자세한 설명은 메부라틴의 메커니즘을 설명할 때 하겠습니다. 

     

    출처 : 삼일제약 홈페이지

    메부라틴의 성분인 트리메부틴은 어린아이의 복통에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정제(알약)을 삼키지 못하니 포리부틴 시럽 등 트리메부틴 시럽 성분의 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부라틴의 성분 및 작용기전

     

    • 유효성분 : 트리메부틴말레산염 150mg

     

    메부라틴의 주성분은 트리메부틴(trimebutine)입니다.

    출처 : wikipedia ; 트리메부틴 구조

     

    트리메부틴은 위장관의 opioid 수용체에 결합하여 위장관 운동의 정상화를 이끕니다.

     

    여기서 위장관 정상화란? 위장관이 너무 빠르게 수축&이완을 반복하면 변이 농축되기 전에 나와 묽은 변을 유발하고, 위장관이 너무 느리게 수축&이완 작용을 하면 변비가 생깁니다.

     

    트리메부틴은 위장관이 빠를 땐 느리게, 느릴 땐, 빠르게 만드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트리메부틴은 변비에도 사용할 수 있고 묽은 변이 나올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장관 운동을 억제하는 다른 지사제와 다르게 묽은 변이 멈추어도 복용을 중지하지 않아도 되는 겁니다.

     

    왜 묽은 변(설사)가 멈추었는데 약 한 통(10알)을 다 먹는 것을 추천한 걸까요? 묽은 변은 멈추었어도 아직 위장관 운동이 정상으로 오지 않았을 수도 있으므로 10알을 3~4일에 걸쳐 모두 복용하는 것입니다. 

     


     

    메부라틴의 용법 및 용량

     

    메부라틴정의 주성분인 트리메부틴은 1회 100-200mg 복용하는 약입니다. 메부라틴 1정에 150mg의 트리메부틴 성분이 있기 때문에 한 번 드실 때 1정씩 복용하시면 됩니다. 

     

    메부라틴은 하루 3번 1정씩 식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식전에 복용하는 이유는 음식물에 의한 약물의 흡수를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부라틴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약입니다. 안전성이 높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메부라틴의 약효가 아주 강력하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물처럼 쏟아지는 설사나 하루에 5번 이상의 설사를 하고 있으신 분은 메부라틴 보다는 병원에 가서 설사의 원인을 찾아보거나 더 강한 지사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출처 : slideplayer.com

     

    복통을 동반한 설사, 고열을 동반한 설사, 혈변, 검게 변한 변을 보시는 환자분은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는 감염성 설사, 장염, 대장암 등의 다른 원인에 의해서 설사가 나올 확률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위장관 운동을 낮추어 변을 막아 증상을 해결하는 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설사는 증상이지 병이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시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참고자료

    DRUGBANK : trimebutine : https://www.drugbank.ca/drugs/DB09089#reference-A1969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