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당뇨병치료제의 1차 약물(가장 먼저 사용하는 약물)로 잘 알려진 'Metformin'(메트포르민)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메트포르민은 2형 당뇨병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당뇨병 약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혈당 강하제)입니다.
혈당강하제 : 혈액의 당을 낮추는 의약품
0메트포르민(Metformin)은 경구용 혈당 강하제(혈액의 당 성분을 낮추는 약)로 혈당강하 및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제2형 당뇨병 치료시 1차 선택약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경구용 혈당 강하제와 다르게 메트포르민은 체중 증가를 일으키지 않고 오히려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비만한 당뇨 환자의 치료에 용이합니다.
또한 당뇨 예방 프로그램은 내당능장애(당뇨병 전단계)가 있는 사람에게 메트포르민은 당뇨병으로의 이환을 막아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내당능장애란? 정상 사람의 경우 공복상태에서 75g의 포도당을 먹은 후 혈당을 측정해 보면 140mg/dL(100ml)이하입니다. 포도당 투여 후 2시간 경과하고 200mg/dL이상의 사람을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이때, 혈당이 140-200mg/dL사이인 사람을 내당능장애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당뇨병전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Metformin)의 작용기전
메트포르민의 생화학적 기전을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메트포르민은 혈당을 떨어뜨린다.
메트포르민(Metformin)의 첫 번째 효과는 '혈당강하'입니다. 혈당 강하기전은 간의 당신생을 억제, 골격근의 당흡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메트포르민(Metformin)은 간에서 당신생을 억제하면서 지방의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들을 감소시켜 지방산의 산화를 증가시켜 VLDL(나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여 궁극적으로는 지방간을 줄이고 간의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시킵니다.
인슐린 민감도란? 인슐린은 췌장(이자)에서 나오는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입니다. 정상적으로 인슐린이 분비되더라도 인슐린 민감도가 떨어진 경우(인슐린 저항성이 나타난 경우)에는 혈당을 충분하게 낮추지 못해서 혈당이 증가한 상태가 됩니다.
제2 당뇨병 환자들에게 중요한 것이 인슐린의 민감도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인슐리는 세포가 포도당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열쇄와 같습니다.
인슐린의 민감도가 떨어지면 세포가 포도당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서 혈중에 포도당이 더 많이 쌓이고 이것은 혈당이 더욱 올라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트포르민은 인슐린의 민감도를 상승시켜 혈당을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메트포르민은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킨다.
메트포르민의 두 번째 작용은 VLDL(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입니다.
그렇다면 VLDL이 무엇일까요?
VLDL은 조직에 콜레스테롤을 공급하는 콜레스테롤 공급원으로 VLDL이 과량으로 혈액에 돌아다닐 경우 고콜레스테롤 혈증 및 콜레스테롤의 혈관침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VL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도 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고혈압, 심근경색 등 여러가지 심혈관질환에 걸릴 확률이 증가합니다.
메트포르민은 VLDL합성을 감소시켜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뇨병은 혈액에 당이 많이 쌓여 뇨로 당이 배출되는 증상입니다. 당뇨는 그 자체가 무서운 것이 아니라 여러 합병증이 생기기 때문에 무서운 질병인데요. 메트포르민의 VLDL감소작용이 당뇨로 생기는 합병증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은 유리 지방산을 줄인다!
메트포르민은 유리지방산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리지방산은 중성지방를 구성하는 물질로 대개 비만한 사람이나 당뇨병환자에게 증가되어 있습니다. 메트포르민은 지방세포의 유리지방산 생성이나 지방분해를 차단하여 유리지방산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유리지방산은 간에서 대사될때 '베타산화'를 통해 대사됩니다. 유리지방산이 '베타산화'를 통해 대사되면 미토콘드리아내에 '아세틸CoA'와 '구연산염(시트르산)'이 축적되는데 이는 간에서 포도당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유리지방산이 '배타산화'를 많이하면 혈당이 올라갑니다.
메트포르민은 유리지방산의 '베타산화'를 억제하여 당신생 과정을 억제시켜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메트포르민 부작용(Adverse effect)
위장관계 증상(Gastrointestinal symptoms)
메트포르민(Metformin)의 가장 빈번한 부작용으로는 식욕감퇴, 오심, 구토, 복부팽만감, 설사 등의 위장관 부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부작용은 매트포르민을 복용한 환자의 10~25%가 생기는 아주 흔한 부작용입니다.
메트포르민의 부작용은 시간이 지날수록 완화되면 식사를 한 후 복용하는 것이 이러한 위장관 부작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꼭 식사를 드시고 매트포민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작용은 용량에 비례하므로 적은 용량으로 시작해서 점차 약의 양의 증량하면 부작용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천천히 약의 용량을 증가시키면 위와 같은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을 처음 복용하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내원하여 의사에게 보고한 후 용량을 낮추어 복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혈액계 증상 (Hematologic effects)
메트포르민을 장기간 투여시 10~30%가 비타민 B12의 흡수장애가 유발됩니다.
이는 메트포르민이 장세포내 칼슘대사에 장애를 유발하여 칼슘에 의존한 비타민B12의 흡수장애가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하지만 메트포르민 복용으로인한 신경학적 혹은 혈액학적 이상이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비타민 B12은 생체에 매우 중요한 조효소기 때문에 메트포르민 복용으로 인한 비타민 B12를 보충하고 싶으신 분은 비타민B 복합체를 복용하면 비타민 B12의 흡수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B군은 비타민B1, B2, B3, B5, B6, B7, B9, B12이렇게 8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가지 비타민B만 드시는 것보다 비타민 B 복합제로 드시는 것이 효과가 훨씬 더 좋습니다. 따라서 여러 비타민B들은 복합제가 많이 나옵니다.
제가 추천하는것은 비타민B복합제는 포스팅 아래에 링크를 달아 놓겠습니다.
또한 칼슘 섭취의 증가는 Metformin에 의한 비타민B12의 흡수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슘 보충제는 단독으로 칼슘만 들어있는 것보단 마그네슘 칼슘 복합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내에 칼슘만 너무 많아지만 칼슘-마그네슘의 비율이 깨져 마그네슘 결핍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한 포스팅은 다음번에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유산증(Lactic acidosis)
유산증은 이는 사망률이 20~50%나 달하는 매우 심각한 부작용입니다. 유산증은 혈중에 유당의 농도가 5mmol/L이상이고 혈중 pH가 감소하여 전해질 불균형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다행히 메트포르민(Metformin)은 경유 유산증 화자가 10만명 당 1년에 3건의 발생률을 보이며 비교적 안전한 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메트포르민을 복용하지 않은 당뇨병 환자가 유산증을 보이는 확률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신장 질환, 신장의 저간류 등으로 인한 신장기능 장해와 간질환으로 인한 유당 새사 장해를 가진 환자들은 매트포민을 복용하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는 메트포르민(Metformin)이 주로 신장을 통해 배설되기 때문입니다.
당뇨병환자는 신장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메트포르민의 최소유효량을 투여함으로 신장기능 장해에 의한 유산증 발생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시고, 궁금하신 점을 댓글을 달아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참고자료
천연물 의약품 / 천연물의약품 편찬위원회(저) / 동명사
약학정보원 : Metformin acetate(아세토메트정) 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2012111900014
약물학(Basic & clinical pharmacology 14th edition) /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약물학분과회 / 범문에듀케이션
'공약'이 추천한는 비타민B복합제
'알아두면 유용한 약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잠복기, 치사율, 마스크 고르는 법에 대한 모든 것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0) | 2020.01.27 |
---|---|
중국 우한 폐렴 3가지 예방법! 우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절대 가볍게 여길 문제가 아닙니다.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3) | 2020.01.25 |
이지엔6 애니(이부프로펜) vs 이지엔6 프로(덱시부프로펜) : 성분의 차이점은? 광학이성질체는 무엇인가. (0) | 2020.01.14 |
여행날짜가 생리 예정일이라면? 경구용 피임약으로 생리를 조절하는 방법! 경구용 피임약 복용법과 주의사항 그 모든 것! (1) | 2020.01.09 |
해열진통제, 소염진통제 차이가 뭐지 ? (2) | 2019.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