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벤포벨 B - 육체피로, 체력저하, 눈의피로, 근육통 : 벤포벨B 성분, 효과, 효능을 알아봅시다!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종근당 제약의 벤포 B입니다.

     

    오늘의 주제 : 종근당 벤포벨B

     

    저는 비타민B를 꾸준히 먹고 있는데 원래 비맥스 액티브를 먹다가 다 먹어서 새롭게 벤포벨 B를 구매했습니다. 일단 성분, 효능 분석에 앞서 제가 벤포벨 B를 먹으면서 정말 놀랐던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목 넘김! 

     

    벤포벨 B는 목 넘김이 좋다.

     

    알약이 큰 것을 잘 못 삼키는 사람이 있는데 저도 그중 한 사람인 것 같습니다. 비타민 보충제를 살 때 알약 크기에 대해서 크게 중점을 두진 않지만 벤포벨 B는 정말 목 넘김이 좋더라구요. 목 넘김이 좋은 것은 물이랑 같이 먹었을 때 그냥 물만 삼키는 듯한 느낌을 말하는 것입니다. 비타민 B 고함량 제품들은 함량이 높으니 알약의 크기가 크고 목 넘김이 나쁜 것이 있는데 이런 것 때문에 복약순응도가 떨어지시는 분들이라면 벤포벨B는 충분히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벤포벨B 성분

     

    벤포벨B는 비타민B를 메인으로 하고 있지만 다른 미량원소, 영양소들이 추가적으로 들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는 

     

    벤포벨B 1정에 들어있는 비타민B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벤포티아민 100mg (활성형 비타민B1)
    • 리보플라빈 100mg (비타민B2)
    • 니코틴산아미드 10mg (활성형 비타민B3)
    • 판토텐산 칼슘 5mg (비타민B5)
    • 피리독신 염산염 100mg (비타민B6)
    • 비오틴 10 mcg (비타민B7)
    • 폴산 10 mcg (비타민B9)
    • 시아노코발라민 100 mcg (비타민B12)

    1mg = 1,000 mcg

     

    활성형 비타민은 볼드체로 표시했습니다. 벤포벨B 는 비타민B1과 비타민B3가 *활성형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요즘 고함량 비타민B 복합 제품처럼 활성형 비타민B1, 비활성형 비타민B2, B6가 100mg씩 들어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비타민B3가 활성형임에도 불구하고 10mg밖에 없다는 점과 비타민B5가 5mg으로 소량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니코틴산아미드는 1일 최대 섭취량이 1,000mg(니코틴산의 1일 최대섭취량은 35mg) 임에도 불구하고 10mg으로 소량을 넣은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활성형 비타민이란? 체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비타민으로 흡수나 생체이용률이 비활성 비타민보다 좋습니다.

     

     

    비타민B1(티아민)의 역할, 종류, 복용량, 결핍증 : 벤포티아민, 푸르설티아민, 티아민 질산염 등 비타민B1 총정리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비타민B1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비타민B 복합제를 구입하실 때 "활성형 비타민B1 또는 벤포티아민, 푸르설티아민 OOmg이 들어있음"이라는 광고를 보..

    drugstory.tistory.com

     

    사실 니코틴산아미드(비타민B3)보다 판토텐산 칼슘(비타민B5)이 5mg으로 소량 들어 있다는 점이 더 신경 쓰입니다. 비타민B5인 판토텐산은 코엔자임A(CoA)의 전구체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TCA 회로를 거쳐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필수적일 뿐 아니라 피부, 머리카락의 콜라겐 합성, 그리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도와 스트레스 완화시키는 항스트레스 작용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판토텐산이 부족하다는 점이 벤포벨B의 큰 단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언급하지 않은 나머지 비타민 B군은 적정량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판토텐산을 보충해주기 위해 벤포벨 B와 함께 따로 비타민B5를 먹고 있습니다.

     

     

    판토마그 정! 판토텐산과 마그네슘 복합제! 효과, 효능과 복용법 싹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바야흐로 마그네슘이 부족의 시대! 실은 칼슘보다 마그네슘이 결핍이 더 많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키가 쑥쑥! 뼈가 튼튼! 칼슘에 가로막혀 빛을 보고 있지 못한..

    drugstory.tistory.com

     

    이 제품을 통해 유기산 마그네슘과 함께 비타민B5를 보충해 주고 있습니다. 하루 복용량을 준수했을 때 총 판토텐산 300mg을 섭취하게 됩니다. 비타민B5는 최대 섭취량이 없기 때문에 300mg도 안심하고 복용하셔도 됩니다. 

     

    전에 복용했던 비타민B 복합제인 비맥스 메타의 경우는 큰 용량은 아니지만 마그네슘도 들어 있었습니다. 벤포벨 B는 마그네슘이 없기 때문에 따로 마그네슘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판토마그와 함께 마그네슘과 판토텐산(비타민B5)을 같이 복용하시면 벤포벨의 단점을 잘 극복할 수 있을 거예요. 마그네슘은 칼슘의 그늘에 가려져 많이 알려지지 않은 미네랄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마그네슘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신호 10가지!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은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10가지 신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현대인이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많이들 들어봤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에게..

    drugstory.tistory.com

     


     

    벤포벨B 1정에 들어있는 다른 성분(비타민B 이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르소데옥시콜산(UDCA) 30mg
    • 산화아연 30mg (아연 24mg)
    • 유비데카레논 2mg (코엔자임 Q10)
    • 감마 오리자놀 5mg
    • 이노시톨 50mg
    • 아스코르브산 50mg (비타민C)
    • 비타민D 1,000 IU
    • 비타민E 20 IU

     

    우르소데옥시콜산(ursodexoycholic acid, UDCA)는 간에서 콜레스테롤로부터 합성된 담즙산(쓸개즙) 성분입니다. 담즙산은 UDCA 이외의 여러 성분의 복합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UDCA를 복용하면 독성을 나타내는 리토콜산(lithocholic acid), 데옥시콜린산(deoxycholic acid) 등의 담즙산을 대체함으로써 독성 담즙을 배설시켜 간세포 파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UDCA와 경구용 피임약, 콜레스테롤 저하제는 병용하시면 안 됩니다.

     

     

    아연(ZInc)은 정상적인 세포의 면역기능에 관여하고 알코올 탈수소 효소(알코올 해독 효소) 등 70여 종의 효소에 필수적인 금속입니다. 아연의 1일 최대 섭취량은 35mg이고 벤포벨 B 1정에 24mg의 아연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연을 따로 챙겨 드시지 않고 벤포벨B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coenzyme Q10)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서 *ATP 생성의 촉진하여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코엔자임 Q10은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어디에나 존재하기 때문에 'ubiquitous : 어디에나 존재하는'을 따서 '유비퀴논(ubiquinone)'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24시 약사의 저자 수지 코헨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려면 30-50mg의 코엔자임 Q10을 복용하라고 조언하였는데 벤포벨B는 1정 당 2mg 밖에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큰 의미가 없는 용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TP : 생체 내 에너지원

     


     

    참고문헌

     

    <맞춤 OTC 선택가이드> 약학정보원, 조윤커뮤니케이션, 2019

    <드럭 머거(Drug muggers)> 수제 코헨, R.Ph, 새뮤얼 코헨 M.D, 조윤커뮤니케이션, 2014

     


     

    도움이 될 만한 포스팅

     

     

    비맥스 메타 정! 요즘 가장 핫한 피로회복 비타민!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비맥스 메타정입니다! 요즘 비타민제 혹은 영양제 사이에서 아주 핫한 녀석입니다. 영양제 좀 먹어본(?) 사람들한테는 모르면 간첩일 정도죠! 그만큼..

    drugstory.tistory.com

     

     

    녹십자 비맥스 액티브 정의 특징, 성분, 꿀팁! 비타민B 보충제 초심자라면 필독! by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약대생 '공약'입니다. 오늘은 비타민B 보충제인 비맥스 액티브 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요즘 피로회복에 비타민B가 좋다고 소문이 나서 비타민B 고함량 제품을 찾으시는 분이 많은 것 같아..

    drugstor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